아프리카TV_비지니스 모델 시각화

아프리카 TV는 온라인 방송 플랫폼으로, 무료로 웹과 앱에서 방송을 진행할 수 있으며 시청도 가능하다.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면, 아프리카 TV는 크게 BJ/시청자/광고주 3개의 이해관계자로 구성되어 있다.

 

- BJ: 아프리카 TV에서 방송으로 콘텐츠를 제공한다. 인기 있는 BJ의 경우, 시청자에게 금전적인 후원을 받을 수 있다.

- 시청자: BJ의 방송을 보는 사람들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BJ에게 금전적인 후원을 할 수 있다.

- 광고주: 기업의 제품/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광고를 집행한다. 아프리카 TV 플랫폼과 BJ 개인방송에서 광고를 의뢰할 수 있다.

 

아프리카 TV의 수익은 자체 광고 상품과 BJ의 후원금(별풍선)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수익 구조에서 BJ는 가장 중요한 이해관계자이다. BJ가 아프리카 TV에서 방송을 하지 않는다면, 시청자와 광고주 둘 다 수급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프리카 TV는 다양한 분야의 BJ가 유입하는데 집중하고, 신입 BJ가 계속 방송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더 나아가 BJ들이 스타성을 가질 수 있도록 시상식 등을 진행한다. 일반인에서 스타가 된 BJ를 통해 신입 BJ의 유입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아프리카 TV의 핵심지표, BJ의 방송시간과 횟수

아프리카TV의 비즈니스 모델을 근거로, 핵심지표는 BJ의 방송시간과 횟수이다. BJ의 방송시간이 길어질수록, 광고의 노출시간 역시 길어지며 후원금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다. 그리고 방송 횟수가 많아지면, 광고의 노출 빈도도 높아지며 후원금을 받을 확률이 올라간다. 따라서 아프리카TV는 비즈니스의 유지를 위해 BJ들이 지속적으로 방송할 수 있도록 돕는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