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SENSE 소개

 

  

SSENSE(이하 센스)는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시작된 편집샵으로 약 600여 개의 브랜드가 입점되어 있다. 매 시즌마다 수많은 브랜드에서 제품이 쏟아지고 있어, 고객들은 어떤 제품을 구매해야 될지 어려움을 겪는다. 센스는 그들을 위한 맞춤형 쇼핑을 설계했다.

 

위의 이미지는 센스의 웹사이트를 캡처한 것이다. 해당 웹 사이트를 살펴보면, 타 편집샵과 별다른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센스는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으며 월평균 페이지뷰가 8천여 건이 될 정도로 각광받고 있다.(하입 비스트) 그렇다면 센스를 이렇게 성장하게 만든 요소는 무엇이었을까?

 

다양한 이유들이 존재하지만, 여기서는 인터페이스 관점에서 살펴보려고 한다. 센스는 2019년 10월 23일 모바일 앱을 런칭했다. 해당 앱은 직관적이고 개인 맞춤형 쇼핑이 가능하다. 직관적인 디자인과 맞춤형 쇼핑 각각 나누어 그 특징들을 살펴보았다.

 

2. UI/UX 분석

2-1) 직관적인 구조

 

 

위의 동영상은 가로 스크롤 기능이다. 이 기능을 통해 자신이 선택한 제품과 유사한 제품을 한번에 비교할 수 있다. 제품 비교에 집중하기 위해 직관적이고 간결하게 구성했다. 사용자는 한 페이지에서 여러 제품을 한 번에 비교할 수 있어 편리하다.

 

 

2-2) 개인 맞춤형 쇼핑

 

 

위의 이미지는 앱의 '분류' 기능을 캡처한 것이다. 특히, Recommeded와 trending 이 두 가지 기능이 돋보인다. 

 

먼저, recommended 기능부터 살펴보자. 이 추천기능은 앱 사용자의 검색 키워드, 클릭한 제품 등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품을 구성하여 보여준다. 사용자는 이 기능을 통해 맞춤형 소비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다음으로 trending 기능이다. 이 트렌드 기능은 센스의 패션 에디터들이 올해 패션 트렌드를 기반으로 제품을 구성하는 것으로 보인다. 올해 패션 트렌드를 살펴보면, 나이키 조던 1 하이탑 시리즈와 숏 패딩이 포함되어 있다.

 

센스의 모바일 앱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성공 요소가 무엇인지 분석해보았다. 인터페이스 외 살펴보아야 할 사항들이 많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앱을 이용했을때 느껴지는 점을 바탕으로 분석하고 싶었다. 개인적으로 국내 온라인 편집샵을 애용하는데, 가끔씩 불편한 인터페이스로 아쉬울 때가 있었다. 조금 더 직관적이고 간결하게 재구성하여,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이 쉬워졌으면 좋겠다. 

 

 

[참고]

- 하입비스트: 브랜드 프로필: SSENSE

- 연합뉴스: [PRNewswire] 글로벌 패션 플랫폼 센스(SSENSE), 모바일 앱 출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