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매니저(PM)에게 비즈니스 모델(BM)이 왜 중요할까? BM의 정의와 본질을 살펴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BM은 고객을 포함한 각종 이해관계자, 수익 구조 등 사업의 구성 요소로 이뤄져 있다. 그래서 BM을 통해 기업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비즈니스의 방향을 알 수 있다. PM은 BM에 근거하여, 비즈니스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관점에서 제품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이제 BM의 본질에 대해 살펴보자. BM의 본질은 제품이 아니라, 고객과 시장이다. 참신한 사업 아이템이나 컨셉만으로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할 수 없다. 고객은 제품을 구매할 때 비용과 효용(Benefit)을 따지며, 비용보다 효용이 높은 제품을 선호한다. 효용이 높은 제품은 다른 제품들보다 고객의 문제를 효과/효율적으로 해결한다. 이때 고객가치가 창출한다. PM은 BM을 통해 고객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제품 기획에 집중할 수 있다. 그래서 PM이 팀에서 아이디어나 사업 아이템에 휩쓸리지 않고, 제품을 완성할 수 있도록 이끈다.
[출처]
- 스타트업에게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의 본질은 무엇인가?
'Study > PM (Product Manag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PM의 데이터 분석 (0) | 2020.10.04 |
---|---|
Product Market Fit이 중요한 이유 (0) | 2020.09.18 |
직방 서비스 관련 사용자 인터뷰 (0) | 2020.09.11 |
문제를 파악하고 적절한 솔루션을 찾는 방법 (0) | 2020.09.09 |
앱 서비스에서 고객이 중요한 이유 (0) | 2020.09.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