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 Market Fit(이하 PMF)은 직역하면 제품과 시장 간의 궁합이며, 보다 정확한 의미는 마크 안드레센이 정의한 '지수적이며 자생적인 성장(Exponential oragnic growth)이다. 지수적이고 자생적인 성장이 무슨 의미인지 더 자세히 살펴보자.
위 그래프의 파란선이 PMF를 달성한 경우이다. 지수함수 형태를 띠고 있는데, '지수적'이란 표현은 여기서 나온 것이다. 그리고 '자생적'이란 표현은 제품이 PMF를 찾게 되면 마케팅, 판매 등 전략이 없어도 됨을 의미한다. 정리하면, 지수적이며 자생적인 성장은 알아서 제품이 급격하게 커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PMF는 왜 중요할까? '밑빠진 독에 물을 붓지 않기' 위함이다. 대부분의 제품이 시장에서 실패하는 이유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원래 없었거나, 혹은 매우 작았거나, 또는 고객의 니즈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특히, 기획부터 릴리즈까지 단계별로 진행하는 제작 방식(전통적인 방식)은 오랜 기간이 걸렸지만 참담한 실패를 겪을 확률이 높다.
PMF를 찾음으로서 이러한 실패를 줄일 수 있다. PMF는 제품이 시장의 잠재력이 충분하며, 시장을 만족시킬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 데 집중하게 해 준다. 검증을 위해 정량/정성적인 방법을 모두 활용한다. 정량적인 지표인 고객 재방문율, 유지율(Retention) 등을 살펴보거나,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을 정성적으로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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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F는 사업 초기에만 중요한 개념은 아니다. PMF를 찾았음에도 고객의 볼륨이 커지고, 세분화되면서 초기에 고객을 사로잡은 feature가 경쟁력을 잃게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고객 획득비용(cac) 역시 상승하여 사업 운영에 커다란 부담이 된다. 지속적인 사업 존속을 위해 PMF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출처]
- 망하는 신사업을 살려내는 '제품 시장 맞춤<Product Market F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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