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케이스 스터디의 첫 번째 서비스는 왓챠이다. 웹 리서치를 통해 왓챠에 대해 리뷰하고, 개선점을 찾는 시간을 가졌다.

 


📌 왓챠는?

 

왓챠는 모두의 다름이 인정받고 개인의 취향이 존중받는, 더 다양한 세상을 만드는 기업이다. 왓챠는 왓챠(구 왓챠 플레이)와 왓챠 피디아 2개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왓챠 뮤직 퍼블리싱은 론칭 예정이다.

 

- 왓챠(구 왓챠플레이): 영화, 드라마, 예능 등 8만여 편의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감상할 수 있는 월 정액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 왓챠피디아: 고객의 취향에 맞는 영화, 드라마, 책을 추천받고 평가할 수 있는 서비스

- 왓챠 뮤직 퍼블리싱: 다양한 음악 창작자를 지원하는 음원 유통 서비스(론칭 예정)

 


1. 왓챠가 해결하려는 문제

 

1-1. 영화에 대한 불확실성

영화는 호불호가 갈리는 콘텐츠로서 사람들마다 각기 느끼는 만족도가 다르다. 개인적으로도 영화 예고편에 흥미를 느껴 영화를 보았지만 실망했던 적이 몇 번 있었다. 으레 사람들은 영화를 보기 전에 먼저 본 사람들의 후기를 찾거나 예고편을 확인하는 것이다. 영화 한 편을 볼 때마다 이런 수고로움이 든다.

 

"영화를 보기 전에 네이버 영화를 통해 평점을 확인하곤했다. 네이버 영화의 대중 평점은 평균이다 보니 조금이라도 호불호가 갈리는 영화는 (자신의 예상과) 틀린 경우가 많았다." [왓챠 공동창업자 원지현]

 

이러한 생각에서 2012년 왓챠는 영화 추천 서비스가 시작됐다. 이 서비스는 본 영화들에 별점을 매기면 취향에 맞는 영화를 추천해주었다. 별점 매긴 영화가 많아질수록 추천의 정확도는 높아졌다. 영화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더 정교한 추천 서비스로 성장했다. 그리고 2016년 '유저가 추천받은 영화를 편하게 시청하고 싶다'는 요청에 따라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했다. 

 

 1-2. 한국 영화 시장의 양극화

 

2019년 한국 시장에서 천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는 ‘극한직업(1,626만)’을 시작으로 ‘어벤저스 : 엔드게임(1,394만)’ ‘알라딘(1,255만)’ ‘기생충(1,008만)’에 이어 ‘겨울왕국 2’까지 5편으로 늘어났다. 한 해에 천만 영화가 다섯 편이나 탄생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하지만 잇단 천만 영화 등장을 마냥 기뻐할 수만은 없다. 이는 그만큼 한국 영화 시장이 양극화되고 있다는 것을 드러낸 기록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천만 영화 5편 시대의 그늘... 200만~500만 '중박'은 줄어 ,서울경제]

 

일부 영화들이 극장의 시간대를 독∙과점하고 있다. 보통 상업성이 낮거나 비주류인 영화들은 아침이나 심야시간에 상영한다. 이로서 관객은 영화 선택권이 줄어들었으며, 생산자는 콘텐츠의 다양성을 상실하게 되었다. 왓챠는 디즈니, HBO 등 세계적인 콘텐츠 제공사업자들과 제휴하여 수급력을 높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국제적인 박람회에도 꾸준히 참여하고 있다.

 


2. 왓챠의 솔루션

 

왓챠는 고도화된 추천 알고리즘과 다양한 콘텐츠 수급력을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자신의 취향에 맞는 영화를 찾기 어렵거나, 좁은 선택지를 가진 고객을 위한 서비스로 여겨진다. 이제 왓챠의 강점인 추천 알고리즘과 컨텐츠 수급력에 대해 알아보았다.

 

2-1. 고도화된 추천 알고리즘

 

왓챠의 '평가하기' 기능을 통해 과거에 본 작품에 대해 평가할 수 있다. 평가한 작품의 수가 많아질수록 추천의 정확도가 높아진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 등 왓챠에 없는 컨텐츠 역시 평가할 수 있다. 이렇게 쌓인 평점의 수가 5.5억 개다. 왓챠는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개인마다 각기 다른 화면 구성과 콘텐츠를 소개하고 있다. 그 외 여러 기능을 카테고리화 하여 추천 알고리즘을 고도화하고 있다. 

 

왓챠의 추천 알고리즘

각 기능별로 더 자세히 살펴보자.

 

- 이번 주의 발견: 유저가 감상할 가능성이 높은 콘텐츠를 제시하고, 예상 평점을 통해 콘텐츠 만족도를 알려줌

- 예상 별점 높은 작품들: 콘텐츠마다 예상 별점이 있는데, 예상 별점이 높다는 것은 자신에게 맞는 콘텐츠일 확률이 높음.

- 탐색하기(웹), 카테고리(앱): 장르, 국가, 특징을 선택하여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음, 같은 카테고리라도 개인화되어 있어 순서가 다를 수 있음

- 비슷한 작품: 키워드 검색 시, 그 콘텐츠와 유사한 여러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음

 

2-2. 다양한 콘텐츠 수급력

 

"다양성이 점점 줄고 있는 한국 콘텐츠 시장에 기여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있다. 독립영화에 투자하거나 여러 방법으로 도와줄 방법이 있을 것이다. 또 세계 마켓에 나가보면 여성 서사의 비중이 엄청 커지고 있다. 한국은 좀 흐름이 늦어지고 있는데 결국 어느 정도 그 흐름을 따라갈 것이다. 여전히 국내에선 여성이 주인공이면 수익이 안 난다는 인식이 있는 것 같은데 우린 다르게 본다. 데이터를 보면 더 반응이 잘 나오기도 하고, 그런 콘텐츠를 사람들에게 소개하는 자체가 의미 있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박태훈 대표의 인터뷰, 오마이뉴스]

 

왓챠는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8만 여 편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엔 디즈니, 소니, HBO 등 세계적인 콘텐츠 제공사업자들의 콘텐츠도 포함되어있다. 뿐만 아니라 칸, 베를린 등의 콘텐츠 마켓에서 좋은 작품을 수입해 '왓챠 익스클루시브'로 소개하고 있다. 왓챠 익스클루시브의 콘텐츠들은 모두 타 OTT 서비스에서 찾아보기 힘들다.

 


3. 분석

 

왓챠는 데이터에 기반하여 유저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찾아준다. 추천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다양한 컨텐츠를 수급해오기 때문이다. 이러한 강점으로 760만 명의 회원 수와 5.5억 개의 별점을 보유한 회사로 성장하였지만, 일부 유저들은 아쉬움을 토로하고 있었다. 그중 2가지 이슈를 정리했다. 

 

3-1) 추천 콘텐츠

 

왓챠에서 보고 싶어요를 눌렀거나 높은 평점을 준 콘텐츠들이 추천된다. 또는 '평가하기'를 통해 과거에 본 콘텐츠를 평가하면 그와 유사한 콘텐츠가 추천된다. '유저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한다는 것'은 확률의 문제이므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경우도 더러 있다. 더 많은 유저 데이터가 쌓이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는 이슈이다. 다만, '개인화', '추천'을 중요한 가치로 삼기에 대안이 필요해 보인다.

 

3-2) 군중 심리

 

최신작이나 블록버스터 위주의 영화, 드라마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콘텐츠 소비 행태는 "고객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찾길 원할까?"라는 질문에 "그러지 않는다"는 답이 나올 수 있음을 보여준다. 최근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테넷이 개봉하였는데, 이해하기 어려운 소재와 긴 러닝타임에도 불구하고 화제가 됐다. 내 취향이 아니더라도 남들이 본다면 볼 수도 있다는 것이다. 만일 유저가 왓챠에서 유명한 콘텐츠만 별점 평가했다면, 그 유저의 콘텐츠 취향은 제대로 파악할 수 없을 것이다.(사실 있다고 보기 힘들다) 이러한 성향을 가진 유저들을 위한 대안도 필요해 보인다.

 


4. OTT 시장/ 사용자 분석

 

4-1) OTT 시장분석

인크로스 2019-10 마켓인사이트 리포트

 

OTT 시장은 매해 규모가 증가하고 있으며, 가입자 수 또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친숙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한 디즈니가 21년에 한국 진출을 한다는 소식이 있어 OTT 시장은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왓챠는 오히려 이 상황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즉 OTT 시장은 선도하는 기업이 독식하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다른 OTT 서비스는 경쟁 상대가 아니라는 것이다. 여러 인터뷰에서 미국 OTT 시장의 상황을 예로 들기도 했다.(한 가구 당 4.5개의 OTT 서비스를 구독)

 

4-2) 경쟁사 분석

 

국내 OTT 시장을 기준으로, 왓챠의 경쟁사는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등이 있다. 각 OTT 서비스는 콘텐츠나 기능에 따라 영역이 달랐다. OTT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N스크린(하나의 콘텐츠를 N개의 기기에서 연속적으로 시청 가능)을 제공하고 있다. 

 

◆ 넷플릭스: 미국의 OTT 서비스로, 영화나 드라마 등 넷플릭스만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보기 위해 구독하는 경우가 많음

- 구독: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3가지 요금제 운영

- 장점

ㄴ 퀄리티 높은 오리지널 콘텐츠 제공

ㄴ 오프라인 저장 가능

ㄴ 해외에서도 시청 가능

- 단점

ㄴ 지역에 따라 특정 콘텐츠는 시청이 제한될 수 있음

 

◆ 티빙: TVN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OTT 서비스

- 구독: CJ ONE 회원/ 일반회원 2가지 요금제 운영

- 장점

ㄴ 유일하게 TVN 콘텐츠 시청 가능

- 단점

ㄴ 타 OTT 서비스보다 내부 영상 기능이 불편(화면 전환, 속도 등)

 

◆ 웨이브: 지상파 콘텐츠(예능, 드라마 등)를 시청할 수 있는 OTT 서비스

- 구독: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3가지 요금제 운영

- 장점

ㄴ 오프라인 저장 가능하며 해외에서 시청 가능

ㄴ 퀵 VOD 서비스(프로그램이 시작한 뒤에 바로 시청할 수 있으며, 라이브와 다르게 놓친 부분을 다시 볼 수 있음)

- 단점

ㄴ 국내 서비스로, 해외에서 시청 불가

 

 


 

[출처]

- 천만 영화 5편 시대의 그늘... 200만~500만 '중박'은 줄어

- 넷플릭스 증후군, 왓챠 플레이에서 극복하자

- 요즘 대세 넷플릭스 Vs 왓챠 플레이, 나한테 잘 맞는 것은?

- 회원 수 760만 명, 별점 5.5억 개...‘고객 취향’ 찾아내는 왓챠의 비결은
- "단골 취향 잘 알아" '온라인 비디오 가게' 왓챠의 자부심

- [놀식주Labs] OTT서비스 직접 써보고 추천해드림! OTT 전격 비교/분석🎬 |OTT 서비스란|넷플릭스, 왓챠, 웨이브, 티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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